안녕하세요. 차량을 정리한다는 건, 이제 더 이상 차를 타고 다니지 않겠다는 의미일 수도 있고 새차로 바꾸겠다는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어찌됐건, 지금까지 타고 다녔던 차량을 더는 타지 않겠다는 뜻인데요. 하지만, 이제 더 타고 다니지 않을 차량이라고 해서 아무렇게나 폐차해도 될까요? 혹시, 폐차장에 대충 맡길 생각은 아니셨나요? 차주님마다, 차량마다 적합한 폐차방법이 있다는 것은 알고 계셨는지요.

우리나라에 있는 폐차 방법은 현재, 총 네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세가지는 꼭 알고 계셔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차주님께서 어떤 방법이 맞을지 차주님께서 하셔야 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고 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은 일반폐차입니다.
폐차 뿐만이 아니라, 어떤 분야든 기본적으로 이루어지는 것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폐차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것이 일반폐차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이라는 것도 기준이 있죠. 차량에 압류나 저당이 설정되어 있지 않고, 그 외에 미납된 금액이 없는 차량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그런 체납금이 있는 차량은 일반적이지 않고, 다른 차량으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일반폐차는 일반적이라고 하지만 장점이 뚜렷하게 있습니다. 장점은 바로, 빠르게 정리가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하루만에 말소가 가능하며, 그다지 단점이 없고 이후의 과정들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나름의 장점을 뚜렷이 갖고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노후경유차량을 갖고 계신 분들은 일반폐차가 아니라 조기폐차를 생각해 보시는 게 더 좋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뒤에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일반폐차 절차는 가평폐차장 접수 > 견인 및 서류 제출 > 폐차장 차량 입고 > 말소입니다. 말소까지 걸리는 시간은 24시간 이내이며, 공휴일이나 주말과 겹쳐서 접수하신 분들께서는 그보다 더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차량에 압류나 저당이 걸렸다면? 압류폐차를 하세요.
차량에는 일정 가액이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가액보다 걸려있는 압류나 저당이 더 많은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차량을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까요? 해결 방법은 바로, 압류폐차입니다. 다른 말로 차령초과말소라고 합니다. 경제적 여유가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 선택하는 방법으로, 압류나 저당이 소멸되지는 않지만 당장 그것을 풀 여유가 없는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차량은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많은 비용이 듭니다. 세금 및 유지비 등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압류나 저당으로도 힘든데 세금과 유지비로 더 힘드신 분들을 구제해드리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하지만, 말소가 되기까지의 과정이 일반적인 과정보다 현저히 느린 편인데요. 말소까지 평균적으로 두 달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차령초과말소 절차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차령초과말소는 전체적으로 일반적인 방법과 크게 다른 점이 없지만, 촉탁권자에게 권리행사기간을 고지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접수 > 견인 및 서류 제출 > 차량 입고 > 촉탁권자에게 권리행사기간 발소 > 말소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말소는 평균적으로 가평폐차장으로 접수를 의뢰하고 두 달 이후에 이루어지지만, 정확히는 45일에서 60일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3. 금액적으로 가장 좋은 것은 조기폐차입니다.
앞에서 노후경유차량을 갖고 계신 분은 일반폐차가 아닌, 조기폐차를 더 권해 드린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지금부터 그 이유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노후경유차량을 조기폐차로 해야 하는 이유는 국가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조금에 더해서 원래 받으실 수 있는 고철비까지 가평폐차장에서 받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입니다. 하지만, 국가 보조금은 아무나 다 받으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한 조건에 부합하셔야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조건은 다섯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절차는 일반폐차와 비슷하며, 접수기간과 서류 준비기간등을 고려해 봤을 때 말소까지 2주 정도 소요됩니다. 그 이후로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청구서를 제출해야 하고, 한 달 뒤부터 순차적으로 지급됩니다.
(1) 정상적으로 운행이 되는 배출가스 5등급의 노후된 경유차량이어야 합니다.
(2) 대기관리권역에 6개월 이상 등록되어 있는 노후경유차량이어야 합니다.
(3) 차주님께서 차량을 소유한 기간이 6개월이 넘어야 합니다.
(4) 성능검사에서 문제없다는 판정을 받아야 합니다. (탈락 판정을 받으면 조기폐차 불가)
(5)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아 배출가스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저공해엔진으로 변경한 적이 없는 차량이어야 합니다.

4. 따로 알아야 할 주의사항이 있다면?
어떤 방법이든 가장 주의하셔야 할 점은 바로, 관허폐차장에서 진행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문자&사기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정부의 허락을 받은 기관입니다. 종종 차를 정리하다가 사기를 당했다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 이런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함인데요. 사기는 주로 연락이 두절된다거나 차량을 대포차로 둔갑시키거나, 고철비를 지급하지 않는 등의 일들을 말합니다. 이를 방지하고자 하신다면 꼭 인증된 과허 기관을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관허 여부 확인은 가평폐차장에 의뢰 했을 때 사원증을 보내달라고 하여 알아보실 수 있으며, 출처가 불명확한 홍보물이나 광고 등을 보시고 선택하시면 안됩니다.

오늘은 세가지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각의 방법들의 특징을 살펴 보시고, 내게 맞는 방법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보시기 바라며 문제없이 차량을 잘 정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