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천폐차장 고철비를 정확하게 받기 위해, 이것만 확인하세요.

by 호그니 2021. 5. 12.

안녕하세요. 대부분 차주님들께서 차량을 정리하시면서 기대하는 부분이 고철비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폐차보상금이라고도 부르는데요. 폐차를 하면 고철비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아마 다들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고철비를 받는다는 것은 알고 있는데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는 정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견적을 받아도 이게 맞는 것인지 모르시는 분들도 많은데다가 허가 받지 못한 곳으로부터 잘못된 고철비를 받는 분들도 있습니다.

 


고철비 견적은 다 다르지만, 차량마다 받을 수 있는 일정 금액이 있으며 견적만 잘 알고 계셔도 고철비로 피해를 보실 일은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연천폐차장에서 고철비를 정확하게 받기 위해 알고 계셔야 하는 것들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정확한 고철비는 알기 어려워도, 내가 받은 견적이 합리적인 금액인지는 알 수 있을 것입니다.

 


1. 차량의 휠이 철인지, 알루미늄인지 확인해 보세요.


먼저, 고철비 산정기준에 포함되는 차량 휠의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차량 휠의 종류는 철인지 알루미늄인지에 따라서 5만원 정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보통은 철, 알루미늄, 크롬으로 나뉘지만 크롬 휠이란 것은 알루미늄에 크롬을 도금한 것입니다. 따라서, 철휠과 알루미늄휠로 나누어서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과거에는 철 휠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았고, 시대가 변하면서 알루미늄 휠이 기본 옵션이 되었는데요. 그래서, 요즘에는 폐차장에서 휠로 고철비를 측정할 때 알루미늄 휠을 기준으로 측정합니다. 하지만, 차량을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하기 위해 철 휠로 구매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철과 알루미늄은 가격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내 차량의 휠의 종류를 모르고 계셨던 분들은 정확히 알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내 차량이 알루미늄 휠인지, 철 휠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연천폐차장에 사진만 찍어보내도 알 수 있겠지만 차주님께서 스스로 알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자석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자석이 붙는 경우에는 철 휠이지만, 붙지 않으면 알루미늄입니다. 또,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육안으로도 구별이 가능합니다.

 


2. 해외에서 부품이 판매되는 경우, 고철비의 값이 높아집니다.


여러 차종들 중에서, 특정 차종들은 연식이 오래된 모델인데도 불구하고 고철비가 높게 측정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해외에서 해당 차량에 부착된 부품을 구입하기 때문입니다. 해외에서 부품이 판매되는 것은 수출이 가능하다는 것이기 때문에, 개발도상국 등에서 부품을 수입해 가기도 합니다. 그로 인해, 부품에 대한 수요가 있으므로 고철비가 높게 측정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똑같은 차종이라고 하더라도 연천폐차장의 거래처마다 가격에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대형, 중형 차종이 아닌 소형, 준중형 차량이기 때문에 특정 차량에 어떤 차량이 있는지 잘 알아보시고 내 차량이 해당된다고 이와 관련한 것으로 여쭤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승합차나 화물차를 보유한 경우에는 값이 더 높게 측정될까요?


승합차나 화물차 중에서도 몇몇 차량이 폐차고철비가 높게 측정되는 편인데요. 원동기형식이 D4BB, D4BH, J2, JT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엔진이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고철비가 높게 측정됩니다. 대부분 이 엔진들은 터보 인터쿨러 엔진이며, 2004년식입니다. 2003에서 2004년도에 많이 사용한 커먼레일디젤은 판매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 엔진들도 앞서 말씀드린 차량들과 같이 개발도상국에서 수입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아직도 오래된 모델의 차량들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터보인터쿨러 엔진은 힘이 좋기 때문에, 더 선호하고 있으며 그래서 승합차나 화물차는 연식이 오래되지 않은 차량에 비해 더 높은 고철비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4. 고철비가 적은 차량들의 특징은?


고철비가 크게 좌우되는 요소는 차량의 중량이나 휠의 종류가 아닌, 차량의 엔진이나 부품입니다. 왜냐하면, 엔진 및 몇몇 부품들은 해외로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엔진이나 부품을 사가는 거래처는 개발도상국이고, 대부분 LPG나 전기충전이 아니기 때문에 가솔린이나 디젤엔진의 판매가 많이 이루어집니다. 만약, 노후경유차량이라면 LPG엔진으로 개조한 경우에는 고철비가 낮게 측정됩니다.

한국의 엔진이나 부품을 주로 구입해가는 국가는 리비아, 가나, 요르단, 도미니카, 몽골 등등입니다. 현재 폐차장에는 2000년대 차종들이 들어오기 때문에, 그 중에서도 구하기 어렵거나 유난히 오래된 차종, 혹은 최신식 차량의 경우에는 금액이 높게 측정됩니다. 개도국이 아닌 중산층의 국가들의 경우에는 중고차량은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해외판매는 주로 개도국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5. 더 정확한 고철비를 얻기 위해 해야 하는 것은?


내가 받은 견적이 정확한지 궁금하시다면, 여러 곳을 통해 견적을 받아보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 군데에서만 견적을 받게 되면, 이게 합리적인 금액인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여러 군데에서 받아보시고 더 많은 고철비를 받을 수 있는 곳에서 하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너무 높게 부르는 곳은 안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철비가 업체마다 다른 이유는 부품 거래처가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차주님께서 조금이나마 더 받고자 하신다면 관허폐차장 중에서도 여러 업체들을 다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철비는 일반적으로 기대하시는 것만큼 받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너무 신경 쓰시지는 않으셔도 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정확한 고철비를 받는 것이 좋기 때문에 여러 곳을 통해 비교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문제없이 연천폐차장에서 고철비를 받으시고, 차량도 깔끔하게 정리하시기 바라겠습니다.